이미지명
Home 육아정보 육아정보
게시글 검색
처음 모유 먹이기
미소맘 조회수:170 112.160.125.44
2016-06-03 12:45:07

처음 모유 먹이기

성공적인 모유 수유 포인트 총정리

 

출산 전 모유수유 교육이 중요

젖을 먹이겠다는 엄마의 마음만으로 모유를 먹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기가 엄마 젖을 먹는 것은 본능이지만 엄마가 모유를 먹이는 것은 교육에 의한 것입니다. 아기가 엄마 젖을 빠는 것은 본능이지만 엄마가 젖을 제대로 물리는 것은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출산 직후부터 모자동실

엄마와 아기가 24시간 같은 방에서 머무는 것이 중요!

출산 후 엄마는 경황이 없습니다. 이때를 위한 준비를 미리 해 두지 않으면 젖을 먹이기가 힘듭니다. 출산 전 미리 산부인과에 젖을 먹이겠다고 알려서 동의를 받고 하루 24시간 내내 모자동실 할 것을 상의하고 승낙을 받아두어야 합니다.

출생 직후 30분~1시간 이내에 아기에게 젖을 물려야 하고, 의학적인 이유가 없다면 모유만을 먹이고 우유병을 빨리지 말아야 합니다. 모자동실을 하면서 아기가 먹고 싶어하면 젖을 물립니다. 한 번 수유 시 양쪽 젖을 먹이는데 한쪽 젖을 적어도 10~15분 이상 아기가 젖을 충분히 비울 때까지 먹이고 나서 다른 쪽 젖도 먹입니다.

최근에 산후조리원이 생기면서 밤에는 엄마도 쉬어야 한다는 황당한 말을 하면서 젖을 짜서 먹여준다는 곳이 있습니다. 일단 짜서 젖을 먹이게 되면 젖의 양도 줄 뿐 아니라 우유병에 익숙하게 된 아기가 엄마 젖을 빨기 싫어하는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4시간 엄마와 아기가 같이 있어야 하고 젖을 짜서 먹일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잠든 아기는 깨워서라도 먹여야

하루에 8~12회 수유가 기본이고 밤에도 수유를 해야 모유가 잘 나오는데, 첫 수주 동안은 아기가 4시간 이상 자면 깨워서라도 먹여야 합니다. 제왕절개를 하거나 무통분만을 한 아기의 경우 엄마에게 사용된 마취약의 성분이 출생 직후 아기를 졸리게 만들어 아기가 조금 먹다가 허기만 면해도 자는 수가 많습니다. 이 때는 먹다가 잠든 아기를 깨워서 충분히 젖을 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마 젖을 직접 물리는 것이 성공의 핵심

출생 후 만 4~6주간은 모유만을 먹여야 하며, 엄마 젖을 직접 물리는 것이 모유수유 성공의 핵심입니다. 이 기간 동안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의학적인 이유 없이 모유를 짜서 우유병에 담아 먹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단 모유가 잘 나오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젖 먹이기가 쉬워집니다.

원래 첫 며칠간은 젖이 잘나오지 않습니다. 처음에 나오는 젖을 초유라고 하는데 정말 조금씩 밖에 나오지 않는데 그게 정상입니다. 처음에는 잘 안 나오던 모유도 아기가 계속 빨아 먹으면 대개 2~3일쯤 지나면 모유가 충분히 나오게 됩니다. 처음 수일간 나오는 모유인 초유는 영양분도 많고 병에 걸리는 것을 막아주는 면역성분도 아주 많기 때문에 아기에게 반드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에 직장 복귀하는 엄마

조기에 복직하는 엄마는 4주까지 열심히 모유를 먹여서 모유수유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유병으로 젖을 먹이는 연습은 생후 4주는 지나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복직하기 10일쯤 전부터는 아기를 봐줄 사람에게 우유병이나 컵에 담긴 모유를 먹여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에 나가는 엄마도 직장에서 여건이 허락되면 젖을 짜서 집에 가지고 가 아기에게 먹이면 됩니다. 하지만 직장에서 젖을 짤 형편이 안 된다면 어쩔 수 없이 분유를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낮에는 먹이지 못하더라도 집에 왔을 때만이라도 모유를 먹일 수 있다면 그만큼 아기에게 좋습니다. 혼합수유를 하여도 분유만 먹이는 것보다는 아기에게 훨씬 더 좋습니다.

※ 모유를 오래 먹이고자 할 때는 몇 가지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아기는 모유만으로 크는 것이 아닙니다. 모유 수유와 더불어서 잠도 자고 나중에 밥도 먹어야 하고 바른 습관도 들여야 합니다. 좋은 차는 엔진도 좋아야 하지만 바퀴도 좋아야 하고 브레이크도 좋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아이를 키울 때도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어야 아이들이 훌륭하게 자랍니다. 너무 모유에만 신경 쓰느라고 돌이 지나서도 고형식을 제대로 먹이지 못한다면 그게 보통 문제가 아닙니다.

※ 첫 수일간 분유를 먹이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만일 처음에 모유가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분유를 첨가해 먹이기 시작하면 그만큼 젖양이 줄어들며 아기가 엄마 젖을 적게 빨기 때문에 모유가 적게 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완모수(완전모유수유)의 꿈은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첫 1주일 이내에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는 대소변 양과 횟수를 적어서 가지고 가야 하며 엄마 젖이 부족한 정도를 진료받으시고 모유를 늘리는 법에 대해서 상담을 해야 합니다. 분유를 혼합해서 먹이던 엄마가 완모수를 하겠다고 작심을 하고 하루 아침에 분유를 끊고 젖만 물리는 것은 위험합니다. 드물지만 엄마 젖이 원래 부족한 경우도 있어 아기가 탈진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모유 수유 포인트 총정리 (아는 만큼 쉬워지는 육아 이야기, 하정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