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육아정보 육아정보
게시글 검색
공갈 젖꼭지 사용
미소맘 조회수:13 112.160.125.44
2016-06-03 12:44:31

공갈 젖꼭지 사용

공갈젖꼭지 사용의 궁금증과 주의사항

 

공갈젖꼭지 사용할까? 말까?

많은 엄마들의 근심과는 달리 공갈 젖꼭지를 빠는 것이 아기에게 의학적·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영구치가 나는 6살 이전에 공갈 젖꼭지 사용을 그만 둔다면 뻐드렁니를 만드는 것과 같은 치아 발달의 문제도 생기지 않습니다.

오히려 적절하게 사용하면 육아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면 손가락 빠는 것을 줄일 수 있고 영아산통을 경감시키기도 하고 정서적으로 약간의 안정을 주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영아돌연사를 줄일 수 있다는 의학적인 데이터가 나오면서 공갈 젖꼭지 사용에 대해서 조금 더 긍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언제까지 빨게 둘까?

어린 아기들은 빨려는 욕구가 강해 손가락이나 공갈젖꼭지를 빠는 경우가 많은데, 6~7개월쯤 되어 어느 정도 빠는 욕구가 충족되면 대개는 저절로 빠는 것을 중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유난히 공갈 젖꼭지를 계속 빨려는 아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무리하게 끊으려 애쓰지 말고 그냥 두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간혹 엄마가 편하기 위해서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러면 안됩니다. 유아원에 갈 나이가 되어서도 공갈 젖꼭지를 빨고 있으면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필요 이상 공갈 젖꼭지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는 세월이 흘러 아이가 친구를 사귀고 다른 것에 관심이 많아지면 저절로 공갈 젖꼭지를 그만 사용하게 되니 공갈 젖꼭지 사용을 너무 겁내지는 마십시오.

피해야 할 사항

모유 수유아는 4주 이전에 사용하지 마십시오.
생후 4주 이내에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는 경우는 모유가 줄 수도 있습니다.

배고파서 우는 아이들에게 식사 대용으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공갈 젖꼭지를 물리면 먹는 것을 주는 줄 알고 열심히 빨던 아기가 실망하게 되고 조금 지나서 먹을 것을 주어도 적게 먹을 위험이 있습니다.

언어를 배우는 시기에 필요 이상 입을 막아두지 마십시오.
아기의 입은 항상 열려있어야 하는데 공갈 젖꼭지고 막고 있으면 아무래도 말을 하는데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시 주의할 것

· 생후 6개월까지는 젖꼭지를 잘 소독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빈 우유병 꼭지를 공갈 젖꼭지 대용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우유병 꼭지를 빨면 공기를 들여 마셔서 아기 속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 아기가 젖꼭지를 잘 떨어뜨린다고 해서 줄에 매어 목에 걸어 주어서는 안됩니다. 잘못하면 목이 졸리는 수도 있기 때문에 위험 합니다.

  (아는 만큼 쉬워지는 육아 이야기, 하정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