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육아정보 육아정보
게시글 검색
신생아 수유 기본원칙
미소맘 조회수:173 112.160.125.44
2016-06-02 17:37:59

아는 만큼 쉬워지는 육아 이야기

신생아 수유 기본원칙

배고플 때 먹이고, 충분하게 먹여라

 

 

언제 먹일까?

아기가 배고파할 때 먹이십시오. 하지만, 아기가 배고파서 울기 전에 먹이십시오. 배고픈 아기들은 자다가 깨고 움직임이 많아지고 손을 입에 가져가거나 입을 다시면서 먹으려고 하거나 먹을 것을 찾아서 목을 돌리거나 젖을 빠는 시늉을 하면서 엄마 젖을 찾습니다. 그럴 때 먹을 것을 안 주면 보채고 그래도 먹을 것을 안 주면 얼굴을 실룩이며 울먹이다가 스타일 구기지만 울게 됩니다. 배고파 울기 전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깊이 잠든 아기에게 수유를 하지 말고 적당히 깨워서 수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 할 때는 엄마와 아기가 교감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산부인과의 신생아실에서 분유를 먹였던 아기는 집에 온 후 배고플 때 먹이는 것을 연습시켜야 합니다. 아기를 재우려고, 보챈다고 먹을 것을 주어서는 곤란합니다. 배고플 때 먹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배고프지 않는데도 울면 열심히 안아 주십시오. 운다고 다 먹이지 말고 배고파하면 먹이십시오. 시간 맞춰 먹이려고 배고파 우는 아기를 내버려두어서는 안 됩니다. 아기의 불편에 사랑으로 대처할수록 아기의 머리가 좋아집니다.

배고픈 것도 아닌데 보채거나 졸려 할 때 재우려고 먹이지는 마십시오. 일단 한 번 살찌면 그 찐 살이 먹을 것을 달라고 아우성칩니다. 또한 잘 먹지 않는다고 잘 때 먹이거나 너무 자주 먹여서는 곤란합니다. 갈수록 먹는 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얼마만큼 먹일까?

아기가 먹고 싶어하는 만큼 충분히 배부르게 먹이십시오. 충분히 먹은 아기는 배불러 포만감에 만족해하며 잠이 들거나 젖에서 떨어지려고 고개를 돌리거나 다른 것에 관심을 보이거나 입을 다물게 됩니다.

충분히 먹는 아기들은 먹을 때 삼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먹고 나서 포만감으로 기분이 좋고 잠을 잘 잡니다. 잘 먹는 아기는 생후 5~6일 무렵 하루에 천 기저귀는 6~8개를 적시고 종이 기저귀라면 5~6개를 적시고 3~4개의 똥 기저귀를 만들어 냅니다.

생후 2~4주 사이는 아기가 빨리 자라는 시기로 수유량이 늘어난다는 것은 미리 알고 있어야 합니다. 3주가 지나면 적어도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수유를 하려고 노력을 하십시오. 한번에 먹는 양을 늘려서 먹는 시간 간격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은 의식적으로 밤보다는 낮에 더 먹이려고 노력은 하십시오.

그 밖에 알아둘 것

수유는 조용하고 평온한 분위기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 시에 어수선하면 아기들은 조금 먹다가 다른 것으로 관심이 가서 길게 먹지 못하고 조금 먹고 그만 먹을 수도 있습니다. 신생아 모유수유의 기본 원칙 중에 한번 수유 시에 15분정도 길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있다는 것은 잊지 마십시오.

아기들은 수유를 할 때 공기를 같이 먹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 공기를 그냥 수유 후에 두면 토하기 쉽고 토하지 않더라도 속이 불편해서 보채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유 수유 시 먹고 난 후에는 트림을 시키십시오. 한번 수유 시 몇 번 트림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유 수유를 할 때도 불편해하면 트림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할 때는 분유 수유 시보다 공기를 같이 먹는 양이 적기 때문에 트림을 해서 공기를 빼주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를 할 때 공기를 많이 먹는 아기의 경우는 수유 후에 불편해하거나 토한다면 트림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 시 게우는 경우가 흔합니다. 심하게 게우지 않는 경우라면 시간이 지나면 대개 좋아지게 됩니다.

 배고플 때 먹이고, 충분하게 먹여라 (아는 만큼 쉬워지는 육아 이야기, 하정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