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육아정보 육아정보
게시글 검색
열나는 아기
미소맘 조회수:11 112.160.125.44
2016-04-24 12:36:53

열나는 아기

 


 

열이 난다고 해열제부터 먹이지 마세요

  :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namespace prefix = "o" />

신생아가 37.5도 이상의 체온이면 일단 주의하세요. 신생아의 경우 면역성이 떨어져 있으므로 열이 날 때는 이미 심각한 병에 걸려있는 경우도 드물지만 있습니다. 신생아에게 열이 있을 때 해열제를 먹이고 기다리는 것은 곤란합니다.

 

열이 나도 문제가 없는 경우

물론 신생아가 열이 난다고 다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신생아는 폭 싸 두거나 잘 못 먹어 탈수가 생겨도 일과성 열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비교적 아기가 멀쩡해 보이고 옷을 가볍게 입히고 시원하게 하면 바로 열이 떨어집니다.

 

열이 날 때 주의해야 하는 경우

하지만 신생아의 경우 아주 치명적인 패혈증이나 뇌막염, 폐렴 등이 잘 생기는데 엄마는 단지 아기가 열이 나는 것 외에 다른 이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항문으로 잰 열이 37.5도 이상인데 시원하게 해도 바로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일단 소아과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열이 날 때 검사가 필요한 경우

신생아의 경우 열이 날 때 단순한 감기가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혈액검사와 소변검사 그리고 심지어는 뇌척수액 검사까지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 한가지를 말씀 드립니다. 신생아가 열이 나면 동네 소아과에서 응급실로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응급실에서는 소아과 의사가 진료한 후에 검사를 해야 한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검사가 힘들고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하지만 진료한 의사가 검사를 해야 한다고 하면 꼭 해야 합니다. 신생아의 경우 열만 나는데도 이미 폐렴, 패혈증, 뇌막염 같은 심각한 병에 걸려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생아의 경우 초기에 바로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잘못하면 위험할 수 있고 다행이 위험을 피한다 해도 평생 후유증으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