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육아정보 육아정보
게시글 검색
신생아 검진
미소맘 조회수:15 112.160.125.44
2016-04-24 12:36:13

신생아 검진

 


 

신생아 검진과 의사 진료가 필요한 경우

 

신생아 검진

정기적으로 소아과 의사에게 육아 상담을 받으세요

아기를 키울 때는 귀동냥으로 키우지 마십시오. 육아는 이제 경험을 넘어서 과학의 경지로 들어간 지 오래입니다. 튼튼하고 똑똑한 아기로 키우고 싶다면 정기적으로 소아과 의사에게 육아 상담을 받으십시오.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한마디가 아기의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여유가 있는 집이라면 생후 1주에 소아과 의사의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1주와 2주 그리고 1달에 소아과에서 정기 검진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시기는 대개 접종의 시기와 연관이 되므로 동네 소아과에서 접종하면서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신생아 검진에는 그동안 먹은 모유나 분유의 양과 대소변 횟수를 잘 확인해서 적은 것을 가지고 가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생후 48시간에서 7일 사이에 대사이상 검사를 시행하십시오. 대개 산부인과에서 시행합니다. 선천성 대사이상 질환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여러 가지 효소나 호르몬의 선천적인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병입니다. 주로 뇌와 간에 영향을 미치는 선천성 대사이상 질환은 심각한 지능장애를 초래하기도 하고 간과 콩팥을 망가뜨리기도 합니다. 그냥 두었다가는 평생 치명적인 장애를 안고 살아야 하기 때문에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을 미리 검사해서 밝힌 뒤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조기에 진단을 하기만 하면 식이요법이나 호르몬 치료로 정상이나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BCG는 생후 4주 이내에 접종하는데 아기의 정기 검진을 받을 겸 동네 소아청소년과에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태어난 산부인과에 가려고 멀리 데리고 가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BCG 접종하러 갈 때 아기를 메고 가지 마세요. 안고 가세요. 아직 고개를 잘 가누지 못한답니다. 접종할 때는 반드시 육아 수첩을 가지고 가서 기록을 하고 평생 잘 보관을 해야 합니다.

 

소아과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

황달

황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황달이 있는 경우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황달 때문에 모유를 끊어서는 안됩니다. 1~2일 정도 일시적으로 모유 수유를 중지할 것을 소아과 의사가 권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모유를 열심히 짜야 모유가 줄지 않습니다.

 

영아 산통

아기가 저녁만 되면 울 수도 있습니다. 영아 산통은 1개월 이전에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우는 경우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열이나 기침

열이 나거나 기침을 하는 경우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기들은 가볍게 보이는 감기 같은 병에도 갑자기 위험해지기도 합니다.

검진을 받기 위해서 소아과에 갈 때는 반드시 카시트를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고개를 못 가누는 신생아일수록 카시트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나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